뒤로가기

캠프힐 남아프리카 공화국

PLACE장소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 타운
DATE기간 2017-01-01 ~ 2017-07-31
MEMBER인원 00명



1. 프로그램 전체 소개

본 프로젝트는 떠나리와과 남아프리카 공화국 웨스트 코스트에 위치한 (케이프타운시내에서 차로 40분 거리) 남아공 캠프힐 커뮤니티가 함께 합니다. 남아공 캠프힐은 전세계에 있는 캠프힐 빌리지 중 하나로 장애인 커뮤니티입니다. 장애인들이 스스로의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일반 생활에서부터 경제 활동까지 도와주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장기간, 다양한 국적의 봉사자들과, 그리고 장애를 가진 분들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점이 일반적인 글로벌 자원봉사활동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장기간 참여하는 활동이다 보니 자유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글로벌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해보고 싶은 청년들에게 추천합니다. 함께 살아가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나를 만나보세요.


2. 국가 or 도시 소개 / 현지 소개
Rainbow Country!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직 한국인들에게는 생소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넬슨만델라, 2010 남아공월드컵, 희망봉, 아파르트헤이트 등으로 잘 알려진 나라입니다. 다양한 인종, 언어, 생활방식이 어우러져 하나의 나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경험 을 한 나라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국가입니다. 프로젝트가 이루어지는 케이프 타운은 남아공 3개의 수도 중 하나로 아프리카에서도 가장 발전한 도시입니다.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자연풍광은 전 세계로부터 온 여행객들로 붐비게 합니다. 테이블마운틴, 희망봉, 워터프론트, 와인투어 등을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 위 치 : Westcoast Camphill Village는 케이프타운 중심부에서 북쪽으로 40분(차)가량 떨어져있습니다.






3. 프로그램 내용 및 활동
본 프로젝트는 캠프힐의 Young co-worker로서 장애인들과 함께 워크샵에서 일도 하고, 집에서 생활을 합니다. 워크샵은 Bakery, Cosmetic, Garden, Farm, Dairy, Craft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코워커들은 각자 의 워크샵에 출근하여 캠프힐 제품 생산에 함께 동참하게 됩니다. 캠프힐에서 생산된 물품들은 케이프타운 시내에 위치한 마켓들에서 판매됩니다. 하우스는 총 11개가 있습니다. 각 하우스에는 평균 6명의 장애인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집에는 영코워커 한 명(혹은 두 명), 하우스 마더 한 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영코워커는 하우스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소통하며 생활할 책임이 있습니다.





현지 도착 후 1주차에는 오리엔테이션 기간을 거칩니다. 그 과정을 통해 본인이 일하게 될 워크샵과 또 하우스에서 하게 될 일들을 배웁니다. 첫 주 오리엔테이션 기간이 끝나게 되 면 캠프힐의 한 일원이 되어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워크샵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일을 하게 되고, 이후의 시간은 각자의 하우스에 맡은 일을 하며 저녁 9시 이후로는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9시 이후 함부로 집을 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하우스 마더와의 조율을 통해 하우스를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씩 주어지는 Off Day때는 전일 자유시간으로 주어집니다. 이 때 시내 관광 또는 개인시간을 가질 수 있습 니다. 그리고 6주에 한번씩 쓸 수 있는 Off Weekend때는 금요일 오후부터해서 일요일까 지 자유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캠프힐의 경우 Holiday가 주어집니다. 1년동안 영코워 커 생활을 하면 4주간의 휴가를 쓸 수 있습니다. 단, 홀리데이의 경우 캠프힐 생활을 한 지 6개월이 지나고 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숙소,식사,언어
숙 소 : Westcoast Camphill Village내에 위치한 House에 있는 개인 방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House에는 하우스마더(집을 총괄하는 책임자), 레지던트(장애인), 영코워커(봉사 자)로 구성되어 함께 살아갑니다. 집 내부에는 부엌, 거실, 화장실 등 일반 집과 같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침구류, 가구, 청소도구 등 기본적인 생활 용품은 다 갖춰져 있습니다.


식 사 : 매 식사는 하우스 식구들과 함께 먹습니다. 점심의 경우 도메스틱 팀리더가 와서 식사를 준비해 줍니다. 하지만 아침, 저녁은 하우스 식구들이 당번을 정해 돌아가며 준비 합니다. 식사는 현지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아침은 주로 시리얼, 뮤즐리를 루이보스 티와 함께 합니다. 점심은 일반적인 현지식으로 합니다. 저녁은 토스트와 과일, 점심때 남았던 음식을 먹습니다. 하지만 주말의 경우, 도메스틱 팀리더가 출근하지 않는 관계로 하우스마 더와 영코워커가 함께 모든 식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요리실력은 갖춰 야 합니다. 그리고 서양식에 대한 이해가 있는 상태로 오면 좋습니다.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문화상 오전 오후 한번씩 티타임이 있습니다. 차와 함께 러스크 한입 해보세요.


언 어 : 남아공은 공용어가 11개이지만, 주된 언어는 영어입니다. 영어로 대화가 가능하면 생활에 큰 무리 없습니다.




5. 기타 안내사항
- 캠프 전체기간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합니다.
- 캠프힐 내의 정해진 규율을 따라주어야 합니다.
- 여러 나라에서 온 최소 10명에서 최대 15명이 영코워커들이 함께 봉사자로 생활합니다.
- 자유시간이 주어졌을 때 시내투어나 관광 등을 합니다.
- 여행을 간다는 개념보다는 자원봉사활동을 하러 간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셔야합니다.